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피해야 하는 음식과 이유

by 건강늑대 2023. 3. 31.

대장내시경은 용종이나 암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어 육안으로 직접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검사 전에 장정결제를 복용해 대장을 깨끗하게 비워야 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검사 전에 대장내시경에 방해가 되는 음식물 섭취를 피하는 것입니다. 해당되는 음식과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잔류물이 남는 음식

씨앗과 견과류는 소화가 어렵고 대장에 잔류물을 남길 수 있습니다. 팝콘, 해바라기 씨, 땅콩과 같은 씨앗이나 견과류가 포함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현미, 퀴노아, 보리와 같은 통곡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신 흰 빵이나 흰 쌀과 같은 정제된 곡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생과일과 생채소는 대장에 잔류물을 남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 대신 씨나 껍질이 없는 익힌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춧가루, 김치, 해조류, 나물 등은 검사 3일 전부터 피해야 합니다. 대장 잔류물은 대장내시경 검사 시 용종 판별에 방해요인입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대장에 잔류물을 남기기 쉽습니다.

 

소화가 어려운 음식

유제품은 소화가 어렵고 가스와 복부 팽창을 유발할 수 있어 검사를 어렵게 합니다. 검사 이틀 전부터 우유, 치즈, 요거트 등을 피해야 합니다. 붉은 고기는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대장에 잔류물을 남길 수 있습니다. 대신 닭고기나 생선과 같은 살코기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튀긴 음식 역시 소화가 어렵고 가스와 복부 팽창을 유발할 수 있어 대장내시경 검사를 어렵게 합니다. 감자튀김, 프라이드치킨, 튀긴 생선과 같은 튀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가스 발생 음식

탄산음료는 가스와 장 팽창을 유발할 수 있어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다와 맥주 같은 탄산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탈수와 변비의 원인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는 반드시 금주해야 합니다. 인공 감미료는 가스와 장 팽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소다와 무설탕 껌 등 인공 감미료가 포함된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사탕과 과자는 소화가 어렵고 가스와 장 팽창을 유발할 수 있어 의사가 대장을 정확히 검사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초콜릿, 캔디 바, 젤리 등과 같은 사탕과 과자를 피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대장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의료진이 제공한 식단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전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흰쌀밥과 닭고기, 흰 죽 등 흰색 계열의 음식입니다. 감자나 바나나, 두부, 계란과 같이 씨가 없고 부드러운 음식, 맑은 음료나 건더기가 없는 국물류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검사 전 12시간부터는 물을 포함해 완전 금식해야 합니다.

 

댓글